본문 바로가기

※*늬 우 스*※

체질별 학습법

728x90

체질별 학습법


[무등일보] 2005-08-18 01:03 
 
 

 
 
 
한방에서는 체질을 알고 공부하면 훨씬 효과적이라고 말하는 만큼 체질별 공부방법을 소개해 본다.

 

 

▲ 소음인

 

신경예민 안절부절 못해 실패 두려워하지 말아야 몸이 원래 차면서 소화기능이 약하고 신경이 예민한 경우가 많다. 집착력, 집중력은 강하지만 대신 지구력은 약한 편이다. 논리적으로 체계가 잡히지 않으면 암기를 못하지만 나름대로 체계를 세워 익힌 것은 잊지 않는다. 시험 때만 되면 안절부절 못하는 경우가 많은 만큼 평소에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마음을 길러주는 게 중요하다.

 

 

▲ 소양인 즉흥적 벼락치기 버리고 꾸준히 공부하는 습관을 열이 많고 성격이 급한 체질로 판단력이 빠르고 행동력이 강하며 공격적이다. 공부방법에서도 비슷한 양상을 나타내 즉흥적이며 벼락치기를 주로 하는 스타일이다. 자신이 흥미를 가지는 것에 대해서는 대단한 집중력을 발휘하고 깜짝 놀랄 만한 생각을 해내지만 막상 그것을 자신의 것으로 소화하는 데는 서툴다. 꾸준히 공부하는 습관을 들이는 게 중요하다.

 

 

▲ 태음인

 

 세세한 부분까지 신경써 연관된 다양한 원리 이해 성격이 과묵하고 지구력이 있는 편이라 오랜 시간 공부할 수 있지만, 기가 부족하면 몸이 무겁고 움직이기 싫으며 의욕이 떨어져 역시 집중력도 떨어지게 된다. 큰 흐름을 파악한 후에는 세세한 부분까지 신경 쓰지 않음으로써 시험 성적이 좋지 않은 경우가 많다. 따라서 한가지 주제를 가르칠 때 연관된 다양한 원리를 함께 이해시켜 주는 게 효과적이다.

 

 

▲ 태양인

 

 

저돌적이며 氣발산 많아 차분하게 공부 습관화를 모든 면에서 저돌적이며 영웅적인 면이 많고 기가 발산되는 게 많아서 다른 사람들에 비해 창의적 모습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차분하게 공부할 수 있는 습관을 길러주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