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손톱으로 알 수 있는 질병

728x90

예부터 손은 우리의 신체를 대신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손의 일부인 손톱도 같은 효과를 갖고 있는 것은 당연한 일. 손톱 상태나 색깔로 알아본 나의 건강 상태는 어떠한지 알아보자.



손톱으로 알 수 있는 질병
손톱에는 우리 몸의 생물 정보가 모두 들어있기 때문에 피부나 머릿결처럼 인체의 건강을 판단하는 중요한 척도가 된다. 손톱은 단백질과 케라틴으로 구성되어 있고 몸에 병이 있으면 바로 이상현상이 나타난다. 물론 손톱이 천성적으로 약하거나 관리를 잘못한 경우에도 손톱이 상할 수가 있어 절대적인 기준이 되는 것은 아니다.
손톱을 직접 눌러보아 통증이 있거나 혈색 변화가 생기면 현재의 몸상태가 안 좋다는신호다. 대체로 건강한 상태의 손톱이라고 하면 손톱 위의 반월 형태가 또렷하고 전체적으로 부드러워야 한다. 또 광택이 나며 분홍색을 띠는 것이 좋다. 손톱도 노화가 되면 서서히 딱딱해지고 분홍색도 점점 엷어진다. 만약 손톱을 자를 때 잘 잘리지 않거나 색상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면 현재의 몸상태를 점검할 필요가 있다.
손톱의 뿌리 쪽에 있는 하얀 반월이 손톱의 3분의 1이상 차지하면서 선이 크고 또렷하면 소화력은 좋지만 자칫 비만체질이 되기 쉽다. 반대로 반월이 약하거나 없는 사람은 소화기능이 약하고 냉한 체질이 많으며 변비가 심하고, 자주 체한다.
손톱에 흰 얼룩이 있거나 창백할 경우는 피부가 건조한 경우가 많고, 칼슘 결핍, 빈혈등이 생기기 쉽다. 손톱이 붉으면 심장기능 약화, 거무스름하면 신장기능 약화를 의심해봐야 한다. 손톱이 잘 부러지는 사람은 생리통이나 빈혈이 심한 경우다.
또 손톱을 약 3초 정도 눌렀다가 떼었을 때 손톱의 붉은 부분이 하얗게 또는 누렇게 되었다가 금방 본래의 붉은 혈색으로 돌아오지 않거나, 서서히 진행되면 생리불순이나 호르몬 부작용일 가능성이 있다.

혹시 내 손톱도?

모든 손톱에 가로로 금이 생긴다
손톱 표면에 가로로 금이 나는 경우는 손톱을 만들어 내는 손톱 바닥에 장애가 생겼기때문이며, 장애의 기간에 따라 금이 굵어지기도 한다. 모든 손톱에 이런 가로금이 나타날 때는 전신성 질환을 의심할 수 있다. 영양 장애의 정도에 따라서 손톱마다 규칙적인 가로금이 4~5가닥씩 줄짓게 된다.

일부 손톱에 가로 금이 생겼다
일부의 손톱에 가로금이 생길때에는 손톱 바닥 주변에 어떤 염증이 있었던 것으로 여겨진다.

모든 손톱에 세로로 금이 생긴다
손톱에 세로금이 생기는 것은 손톱을 형성하는 손톱 바닥이 위축했기 때문으로, 몸이야위었을 때 나타난다.

일부의 손톱에 세로로 금이 생긴다
일부의 손톱에 세로로 금이 나타나는 것은 손톱 바닥에 피부병 같은 염증이 있어서다.

 
손톱 전체가 들뜬 느낌이고 뿌옇게 혼탁한 모양.
손톱박리증이 의심된다.

 

간혹 손톱에 흰 가로무늬가 생기는 사람도 있다. 왠지 몸이 자주 붓는 것 같은데다 손톱에 생긴 흰 가로무늬가 손톱이 자라도 이동하지 않을 때
신장병으로 인한 저알부민혈증을 의심해 볼 수 있다
 
여러 손톱중 한 손톱에 폭이 몇mm쯤 되는 검은 선이 2~3개 세로로 나 있을 때
부신피질기능 저하증의 일종인 에디슨병일 가능성이 높다
 
손톱에 갈색 가로 띠 모양의 색소가 침착돼 있을 때
지나친 채식으로 인한 비타민 B12의 결핍을 의심한 수 있다
 
푸른색을 띤 갈색덩어리상의 반점이 보일 때
간경변, 월슨씨병같은 간질환이 의심된다
 
곤봉지라도 불리는 유난해 둥글고 통통한 손톱
폐암이 원인일 수 있다
 
원래 없었던 곤봉지가 손톱에 나타나면
폐나 심장등 전신에 심각한 중병이 숨어 있을 가능성이 높다
 
손톱 밑에 적색이나 보라색 출혈 흔적이 보이는데 손톱이 자라도 이동하지 않고 색깔도 변하지 않는다면...
혈소판 감소성 자반병, 혈관염 등의 혈액질환을 의심해 본다
 
손톱의 색깔이 붉은색에 가까운 진분홍색으로 변했다면...
적혈구증가증 인지 알아봐야 한다
 
손톱에 가느다란 세로줄 무늬가 증가하는 경우
특히 노인들에게 흔한 증세인데 노화 때문에 일어나는 현상이므로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단백질을 많이 섭취하고 손가락 끝을 자주 마사지해 주면 상태가 좋아지기도 한다

 
손톱 끝이 쉽게 부서지며 잘 찢어지는 경우
이는 영양이 부족한 증거이므로 충분한 영양을 섭취해야 한다
 
손톱 진찰의 이론적근거
손톱은 장부 및 기혈의 외영 가운데 하나로서 장부에 소속된 모든 경락은 손톱에 직접 연결되어 있으므로 인체의 생리 및 병리 변화가 충분히 반영되는 스크린과 같은 존재이다.
<<황체내경(黃 內經)>>에서도 인체의 생리 및 병리 변화는 경락, 장부 및 기혈이 일관된 하나의 체계로 이루어지는데 특히 인체의 손톱 끝 부분은 기혈이 출발하는 시발점이며 이를 십이경맥의 정혈(井穴)이라 칭한다고 하였다.
<<영추 구침십이원(靈樞 九鍼十二原)>>에 보면 "오장의 오수(五輸)와 육부의 육수(六輸)와 12경맥과 15경락을 합한 총 27종의 기(氣)는 상하로 순행하는데 이 기(氣)가 흘러 나오는 곳이 정혈(井穴)이고, 미끄러져 나오는 곳이 형혈(滎穴)이고, 흘러 들어가는 곳이 수혈( 穴)이고, 흘러 지나는 곳이 경혈(經穴)이고, 모여서 들어가는 곳이 합혈(合穴)이며 이들이 교차하여 만나는 곳이 365혈이다.


간편한 손톱 진찰법 1 (중국 공암의학원 이학성 교수)
이 진찰법은 중국 강서성에 소재한 공남의학원( 南醫學院)의 이학성(李學誠)교수가 창안하였는데 손톱의 형태적 변화에 따라 내장의 생리 및 병리변화를 판단하여 질병의 예방 및 치료에 응용할수 있는 간편한 형상진단법이다.

1)식지(집게손가락)손톱의 앞 부분은 뇌혈관질환을 반영하고 손톱 양쪽 가장자리는 월경주기의 전후 및 난관의 병리 변화를 반영하고 손톱 중심선에서 양편으로 중간 구역에는 난소의 변화를 반영하고 손톱 중앙부분은 뇌실질의 상태를 나타내고 손톱 뿌리부분은 심장 기능을 나타낸다.

2)중지손톱의 뿌리 부분은 간기능을, 뿌리 부분의 상부는 위 및 담을, 손톱뿌리에서 중심 횡선까지의 구역은 췌장을, 손톱 끝에서 약간 안쪽의 가로 부분은 대장을 각각 담당하고 손톱뿌리를 덮은 피부 부분은 십이지장의 상태를 반영한다.

3)무명지(약손가락)손톱은 주로 흉부를 주관하는데 손톱 끝 중심부에 인후구역이 있고 손톱 중앙부에 심장 내막을 담당하는 구역이 위치하고 인후구역에서 심장구역을 향하여 종으로 종격막구역이 있고 종격막구역 양편으로 좌우의 폐구역이 광범하게 자리하고 있다.

4)소지(새끼손가락)손톱은 전체적으로 허리의 상태를 반영하면서 동시에 손톱의 뿌리부분은 신장 상태를 반영하고 중간 부분에서는 코의 상태를 반영하고 끝부분에서는 가래의 색상을 반영하며 뿌리를 덮은 피부에서는 허리 근육의 상태를 반영한다.

5)모지(엄지손가락)손톱에는 두 가지의 관찰 방법이 있다.
전신의 상태를 종합적으로 관찰하려면 손톱의 중심점을 지나는 횡선상에 상체를 내측으로 하고 하체를 외측으로 하여 사람이 횡으로 누워있는 형상을 가상하고 손톱 내측에서 두부의 상태를 관찰하고 중간 부분에서 흉복부의 상태를 관찰하고 외측에서 생식기 및 직장의 상태를 관찰한다.
다른 한 가지 방법은 손톱 상단 양측에서 두부, 안면, 구강의 질병을 차례로 관찰하고 손톱 하단의 뿌리 부위에서 위, 자궁 및 직장의 상태를 차례로 관찰하며 또한 양측의 색상을 관찰하여 복강 및 골반강의 병리 변화도 예측할 수 있다.

 

  http://www.healthme.com/site_map/손톱.as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