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야 산다★

세계 각국의 금지된 선물

728x90
글로벌 시대, 나라별 선물 에티켓
 
 
 
미국

미국인에게 백합을 선물하는 것은 실례. 영국이나 캐나다도 마찬가지다. 백합은 장례식에 사용하는 꽃이기 때문. 선물을 받으면 즉시 풀어보고 감사를 표하는 것이 예의다. 우리나라에서처럼 선물을 줄 때 겸손하게 "별것 아닙니다"라고 말할 필요가 없으며, 어린이에게 선물을 할 때도 각자에게 "이것은 네 것"이라고 소유를 분명하게 밝혀 주어야 한다. 우리나라는 집으로 초대받았을 때 케이크를 사 가는 경우가 있는데 미국은 대부분 안주인이 직접 만드므로 이 역시 선물로 적합하지 않다.


 

프랑스


우리가 흔하게 선물하는 빨간 장미는 프랑스에서는 구애의 뜻을 포함하므로 상대방의 의혹(?)을 살 수 있다. 프랑스인은 자기만의 향수를 직접 조제할 정도로 향수 전문가라서 섣불리 향수를 선물하는 것 역시 환영받지 못한다. 집으로 초대받았을 때 와인을 가져가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너무 흔한 일이라 선물의 느낌은 없으니 주의하자. 카네이션은 장례식에 사용되기 때문에 선물용으로 적합하지 않다. 프랑스인은 동양적인 선물을 선호하므로 차나 공예품을 선물하는 것이 좋다.

 


 

멕시코


노란 장미나 노란 튤립 등 노란색 꽃은 죽음을 상징하므로 선물하지 않는다. 또 은으로 만든 제품은 싸구려라고 생각하므로 선물하지 말 것.

 


 

브라질


라틴아메리카에서도 일본처럼 칼은 '관계의 단절'을 뜻하기 때문에 선물하지 않는다. 또 검은색이나 자주색은 불길하게 여기므로 되도록 피할 것. 브라질 사람은 CD 플레이어 같은 소형 전자제품을 선물하는 것을 좋아한다.

 


 

아르헨티나


관세가 높아서 양주가 몹시 비싸므로 스카치나 프랑스 샴페인 등 양주를 선물하면 좋아한다. 프랑스처럼 와인이 풍부하므로 와인 선물은 적합하지 않고, 또 가죽의 주요 생산지이므로 가죽 제품 역시 되도록이면 선물하지 않는 것이 좋다.

 


 

독일


싱가포르나 독일에서는 친밀한 사이가 아닌데 선물을 하면 일단 뇌물이라고 생각하니 주의하자. 특별한 사이가 아닐 때에는 20마르크(약 1만4,000원) 이상의 선물은 하지 않는다. 선물을 포장할 때는 죽음을 상징하는 흰색이나 검은색 포장지는 사용하지 않으며 화려한 포장도 삼간다. 꽃을 선물할 때는 짝수로 하지 않는 것이 예의. 단, 13은 불길한 숫자이므로 열세 송이는 피해야 한다. 꽃다발은 비닐 이외의 리본이나 장식 등 포장은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중국
중국인이 가장 금기하는 선물은 괘종시계. '종'은 끝을 의미하는 종(終)과 발음이 같아서 죽음을 뜻하기 때문. 우산도 흩어진다는 의미의 산(散)과 발음이 같아서 이별을 뜻하며, 과일인 배도 이별의 리(離)와 발음이 같기 때문에 꺼린다. 거북도 욕설인 '꾸웨이순즈(개자식)'와 발음이 비슷해서 선물하지 않는 것이 예의. 중국인은 빨간색을 좋아하므로 선물 포장은 빨간색으로 하는 것이 좋다. 짝수는 길하고 홀수는 흉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축의금은 짝수, 부의금은 홀수 금액으로 한다. 선물을 하려면 그 자리에 있는 모든 사람에게 하는 것이 예의. 중국 사람은 선물을 선뜻 받지 않고 세 번 정도 사양하는 습관이 있으므로 거절하더라도 계속 권해야 한다.

 


 

러시아


러시아인은 선물을 무척 좋아해서 금기시하는 물건이 거의 없다. 가능한 한 기회를 많이 만들어 자주 선물을 하는 것이 인간관계에 좋다. 특히 우리나라의 휴대전화를 선호하고 향수, 라이터 등도 좋아한다.

 


 

일본
은장도 본래의 뜻은 '정절'이지만, 일본인에게 칼은 '단절'을 의미하기 때문에 피해야 할 선물 중 하나. 그간의 관계를 끊고 싶다는 뜻으로 비춰질 수 있다. 결혼하는 사람에게 와인잔과 같이 깨지거나 부서지는 물건을 선물하는 것도 피해야 할 사항. 선물을 흰색 종이로 포장하는 것 역시 좋지 않다. 흰색은 죽음을 뜻하기 때문. 일본인이 맥주를 좋아한다고 우리 나라 맥주를 선물하기도 하는데, 일본 맥주만도 종류가 매우 많아서 자칫 흔한 아이템으로 느껴질 수도 있다.

 


 

서아시아


누드 그림이나 사진, 야한 속옷, 애완동물은 금기 사항. 격이 낮은 '저급한 것'으로 여기기 때문이다. 또 개를 부정한 동물이라 여기기 때문에 개는 물론이고 개를 연상시키는 그림, 장난감 개 등도 금기다. 손수건도 눈물이나 이별의 상징이므로 선물로 적당하지 않다.

 

 

홍콩


홍콩 사람은 짝수를 좋아하기 때문에 선물을 할 때도 하나만 하는 것보다 두 가지를 동시에 하는 것을 더 좋아한다.

 


 

인도


힌두 교도는 소를 신성하게 여기므로 쇠가죽 지갑이나 가방처럼 소로 만든 제품은 피하는 것이 좋다. 또 재스민은 장례식에 사용하는 꽃이므로 선물하지 말 것.

 

 

남아프리카공화국


흔히 기독교 국가라고 알고 있는 남아프리카공화국이지만 이슬람 교도, 힌두 교도 또한 많기 때문에 종교상 금기로 여기는 돼지나 소와 연관된 제품을 선물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우리나라의 자동차나 전자제품이 잘 알려져 있는 편이라 한국 제품을 선물하면 대체적으로 좋아한다.

 


 

말레이시아


이슬람 교도에게 돼지고기나 술을 선물하는 것은 큰 실례. 돼지 가죽으로 만든 물건, 알코올이 들어 있는 향수까지도 거부할 정도다. 또 개를 좋아하지 않으므로 애완견은 피할 것. 식사 때 손을 사용하는 나라에서는 왼손으로 물건을 주고받지 않으니 이 점도 유의하자. 말레이시아 여성은 스카프를 많이 하고 다니므로 브로치를 선물하면 아주 좋아한다. 또 선물 속에 정성 어린 카드가 함께 들어 있어야 예의 바른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인삼+김, 의외로 인기 만점 선물"

일본인, 태국인은 김을 받으면 무척 좋아한다.
인삼이나 인삼차는 만국 공통의 인기 선물...
더운 지방 사람도 인삼은 좋아한다는 사실...

 

 

 

 

내용출처 : friday